김제 영재학생 독일·스위스 해외문화탐방 실시글로벌 인재로 한걸음 김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은 초.중 영재학생 61명 중, 41명을 대상으로 5월 23일(금)부터 5월 29일(목)까지 5박 7일 동안 독일 및 스위스에서 ‘영재 해외문화탐방’을 실시하였다. ? 이 해외 연수는 영재관련 기관 및 학교 탐방을 통해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영재 학생들이 글로벌시대의 주역으로서 국제사회의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실시하였다. 먼저 해외문화탐방 사전교육을 3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1차와 3차에는 해외체험 대상 학생들과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방문국 알아보기, 세부 일정 안내, 모둠편성 및 주제탐구 안내, 비상연락망 공유, 안전교육, 국외여행 유의사항 안내 등을 진행하였다. 2차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둠별 한국 소개하기 자료 준비, 방문학교 및 연수장소 관련 탐구 등의 프로젝트 학습, 세계시민교육,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 해외탐방에서는 스위스의 베른대학고, 분데스하우스, 연방궁전, 리기산, 테크노라마 박물관 등을 탐방 및 견학하였다. 독일에서는 BMW박물관, 마리엔광장 일대, 하이델베르크 성 및 대학가, HVK학교(Heinrich-von-Kleist-Schule) 등을 방문하였다. ? 특히 기후과학, 우주과학, 의학,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스위스 베른대학교에서는 한국 유학생 멘토를 만나 캠퍼스를 견학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학 및 기술 분야에 강점이 있는 독일 HVK학교에서는 학교에 대해 소개받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각 교실에 들러서 독일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모습도 보고, 학생들과 선생님께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지며 독일의 교육과정에 대해 알게 되고, 진로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해외탐방에 참여한 초등학교 6학년 이○○학생은 “독일의 HVK학교를 탐방하면서 학교 교육과정을 알아보고, 학생들과 교장선생님께 모르는 것을 질문해 보고 답변한 내용을 들어보면서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생각하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 독일의 교육에서의 좋은 점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던 유익한 해외연수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초등학교 6학년 김○○학생은 “테크노라마 박물관에서 500개 이상의 물리, 화학, 생물, 수학 등 다양한 과학 분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장이 있어서 체험하느라 시간 가는 줄을 몰랐다. 7개의 실험실에서 학생들이 실험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 추후 6월 21일에는 독일.스위스 해외문화탐방 성과보고회를 통해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강진순 김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앞으로도 김제의 미래를 책임지는 영재학생들에게 영재성을 발현시키고 미래핵심역량이 신장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 초등돌봄전담사 응급처치 및 청렴 연수 실시 김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진순)은 4월 22일(화) 초등돌봄전담사 43명을 대상으로 청렴하고 안전한 돌봄교실을 만들기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실습형으로 이루어진 이번 연수에서 초등돌봄전담사들은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역량과 위기관리 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안전하고 즐거운 돌봄교실을 만들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또 공무원 행동강령 및 이해충돌방지법 등 청렴 교육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돌봄교실을 만들겠다고 다짐하였다. 김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연수를 통해 초등돌봄전담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안전사고 없는 돌봄교실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김제교육지원청, 글로벌 리더 육성 영재교육원 개강식2025학년도 김제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 김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진순)은 3월 27일 학생, 학부모, 지도교사 등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학년도 김제영재교육원 개강식을 진행하였다. ? 개강식에서 영재 학생들은 지도교사와의 오리엔테이션, 연간 운영 일정 안내, 인성 및 리더십교육에 참여하였다. 학부모는 ‘AI는 계산하고 인간은 질문한다 - 인공지능 시대에 영재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들었다. ? 김제영재교육원에서는 61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 학교 2학년까지 5학급으로 편성, 3월 27일부터 수업을 시작한다. 영재교육원 수업은 일반 학교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이 가능한 융합수업, 개별화 맞춤형 수업, 자기 주도적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이 된다. 학년말에는 전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창의적산출물 발표회를 가져 일 년 동안의 성과를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더욱더 성장하게 된다. ? ‘지속가능한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라는 김제영재교육원 운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뜨거운 열기는 개강식에 참석한 학생, 학부모 및 지도교사의 모습에서 느낄 수 있었다. ? 개강식에 참석한 김○○ 학생은 “영재교육을 받게 되어 설렌다. 올 한해의 영재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겠다. 5월에 진행되는 독일, 스위스를 가는 5박 7일간의 영재 해외문화탐방이 기대된다. 또 다른 학교의 친구들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수업도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 김제영재교육원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서의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영재교육원에서 미래역량을 키워 바른 인성과 실력을 두루 갖춘 김제를 넘어「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를 강조했다.
김제영재교육원 영재학생 지도교사 대상 연수 김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진순)은 2025학년도 김제영재교육원 지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번 연수는 3월 27일(목)부터 시작되는 2025학년도 영재수업 전에, 영재학생 지도교사들에게 프로젝트 학습, 자기주도학습과정 지도 방법, 창의적 산출물 발표 대회 준비 방법 등 실제적으로 필요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수를 통해 지도교사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김제영재교육원의 영재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돕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김제교육지원청은 지속가능한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경주하고자 한다.